디지털포렌식·디스커버리 AI 백서 2020 - 미국의 리걸테크 활용

프론테오코리아
2020-10-16

글로벌 리걸테크 전문기업 프론테오는 업계의 다양한 이슈와 트렌드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백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의 리걸테크 실제 활용 사례들을 담은 AI백서를 소개합니다. 디지털포렌식 디스커버리 AI백서 2020는 디스커버리의 본거지이자, 가장 활발하게 리걸테크를 활용하고 있는 미국 현지의 소식들을 담았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프론테오 디지털포렌식 리걸테크 AI 백서 미리보기



특집 「AI활용의 New Normal」

과거 AI를 도입 하는 것 자체가 도전이었던 시대에서, 어떻게 AI를 활용해야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습니다. 법조계에서 AI 활용이 어떻게 일상화되고 있는지에 대해, AI를 활용한 디스커버리에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법률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글로벌 로펌 커빙턴 벌링의 파트너이자 이디스커버리 및 정보관리 프랙티스 그룹장인 에드워드 립피 변호사와의 인터뷰입니다.


스페셜 담화 「국제소송 이디스커버리, AI-Ready를 향해」

아시아에 기반을 두고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대기업의 사내 변호사 2명과 미국 대형 로펌 파트너 변호사가 만나 평상시의 법무 업무와 글로벌 분쟁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방식, 그리고 해결과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AI 활용 가능성을 함께 모색합니다. 평상시에 이디스커버리 대응을 준비할 때 고려할 점을 비롯해, 글로벌 기업들의 문서관리 정책 등에 대해 보다 실무적인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스페셜 인터뷰 「AI 리뷰의 전설, 역사와 미래를 말한다」

2012년 TAR(Technology Assisted Review)의 사용을 최초로 승인한 역사적인 판결의 주인공. Da Silva Moore v. Publicis Groupe 케이스 당시 판사였던 앤드류 팩과 TAR의 현재와 미래, 향후 법조계에서의 AI활용 비전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TAR을 활용한 리뷰가 키워드 검색 및 휴먼 리뷰보다 속도, 비용면에서 뛰어나며 일관성 있다고 여겨지고 있는 현지의 상황과, 미국 내 법정에서 TAR이 인정되는 있는 범위, 실제 소송에서 활용성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인터뷰 「전문가 대담(다른 전문가들과의 대화 끝에)」

AI기술이 보편화 되어가는 과정 중 법조계에서 AI를 활용할 때 중요한 점과 주의할 점, 그리고 법률 전문가와 기술 전문가들이 어떻게 협업해야 하는지에 대해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대학의 법률기술센터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봅니다. 2021년에 1조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법률서비스 시장에서 리걸테크 발전 가능성과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해 변호사-클라이언트-기술 벤더가 어떻게 협업해야 하는지에 대해 들어봅니다. 


사례 연구 「업무 현장에서의 AI활용」

AI의 이점을 잘 알고 활용 중인 글로벌 대기업의 사내 변호사와 담당 로펌 변호사, 공인 이디스커버리 전문가가 모여 AI를 활용한 디스커버리 솔루션의 업무 성과에 대해 설명합니다. 실제 업무에 있어 AI를 활용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 사례를 통해 리걸테크 도입을 추진하는 사내 법무관계자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문헌 조사 「미국의 리걸테크」

현재 미국의 리걸테크 업계의 상황을 1. 법률 분야의 인공지능 2. AI를 활용하는 이디스커버리 3. 미국 법률 AI활용 현황 4. 법률분야의 AI 도입 4가지 파트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설문 조사 「AI활용 현황」

미국 대기업, 중소기업의 선임 사내 변호사, 기업 법무팀, 로펌, 정부 기관 등 법무 관계자 및 법률서비스 제공업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AI활용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합니다.




프론테오 디지털포렌식 리걸테크 AI 백서에 대한 문의는 이메일(koreainfo@fronteo.com)과 전화(02-350-3000)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프론테오코리아

FRONTEO Korea, Inc.


전화 : 02-350-3000

문의 : koreainfo@fronteo.com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42 아크플레이스

(구 캐피탈타워) 11층 (06236)

Copyright © FRONTEO Korea, Inc. All Rights Reserved.

프론테오코리아 (FRONTEO Korea, Inc.)


전화 : 02-350-3000

문의 : koreainfo@fronteo.com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42 아크플레이스 (구 캐피탈타워) 11층 (06236)


Copyright © FRONTEO Korea, Inc. All Rights Reserved.